본문 바로가기

취미/카발온라인

[카발온라인] 포스실더(힘) 육성법

 

신념을 수호하는 포스의 방패

FORCE SHIELDER

 

스실더는 카발온라인의 6종류 캐릭터(워리어·위저드·블레이더·포스아처·포스실더·포스블레이더) 중에
제일 강력한 방어력을 소유하며 기본공격력은 낮지만 이를 커버할만한 크리티컬 데미지를 보유한 근접소드형 캐릭터이다.
비록 현재의 카발온라인에서 같은 포스실더이지만 매직공격스킬을 사용하는 매직포실에게 그 자리를 양보한 상태.
대신 매직포실에 비해 오스미움~미스릴급 방어구 착용함에 있어서 게임자금력만 확보된다면 상위급 방어구를 착용해

높은 방어력을 소유할수 있는, 상대적으로 자유도가 넓은 편이다.
하지만, 카발온라인에서는 방어보다는 공격력이 우선시 되는 게임이라.. 역시 방어력 보다는 공격력!

 

낮은 공격력을 커버하기 위해 사기적이라 불리는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 데미지 버프를 가지고 있지만,
럭+2링의 보급과 함께 크확뎀저항 버프/디버프류의 대거 등장으로 포스실더의 장점이 많이 퇴색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방어력의 장점으로 인해 많은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아 일반필드에서 안정적인 사냥과 함께
파티원을 일정시간동안 보호할수 있는 섀도우실드 버프를 사용하는 등.. 나름 음지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
포스실더 스탯

캐릭터생성시 기본스탯 : 힘15 지능11 민첩9
HP : 1랩 45, 레벨업당 2.5씩 증가
MP : 1랩 25, 레벨업당 1.5씩 증가

레벨업에 주어지는 스탯5개는 캐릭터창(C) 상단 최소능력의 힘·지·민의 목표스탯에 맞춰 올리면 되는데,

다음에 입게 될 방어구 스탯을 미리 알아두어 거기에 맞는 스탯을 먼저 올려 상위 방어구로 바꾸도록 한다.

단, 최소능력 스탯 안에서 올려야 스탯이 모자르는 일이 없다. (스탯이 모자라면 승급퀘스트를 나중에 하는 일이 생김)

 

▶최종스탯
샤인가드 방어구셋+7 · 오스미움블레이드+7 · 라피스크리스탈+7 : 올힘 / 지능227 / 민첩170

시그메탈 크리스탈+9 : 올힘 / 지능249 /민첩187
미스릴 방어구셋+7 : 올힘 / 지능309 / 민첩154

미스릴 블레이드+7 : 올힘 / 지능272 / 민첩136
미스릴 크리스탈+7 : 올힘 / 지능272 / 민첩204
 

▶스탯에 의한 능력치 변화
 
힘 1에 오르는 능력치
공격력 0.25
마법공격력 0.05
방어력 0.25
공격율 0.4
방어율 0.2
 
지능 1에 오르는 능력치
공격력 0.1
마법공격력 0.286
방어력 0.111
공격율 0.4
방어율 0.1
 
민첩 1에 오르는 능력치
공격력 0.23
마법공격력 0.25
방어력 0.182
공격율 1.75
방어율 1

─────────────────────────────────────────────────
▶포스실더 스킬 (힘포실)

▷소드 스킬
대시9 / 페이드스텝9 / (라운드컷20) / (길로틴20) / 어스디바이드20 / (스톰크러쉬15-18)
실드레이20 / 실드익스플로젼19 / 실드브레이크9 / 실드스플린터15-18 / 포스킥9 / 실드차지20
※(괄호)안의 소드스킬은 초반에 사용하지만 후반에 사장되는 스킬

 

▷매직 스킬
버프:
리제네레이션4 / 크러싱블레이드20 / 실드하든20 / 힐20
리지스트인텐션20 / 모탈베인20 / 아트오브디펜스20 / 섀도우실드20

공격:
블레이드오브져지먼트(스턴)9-12 / 몹 끌어오기 용도의 사정거리9 애로우 및 캐논 1개씩

 

▷업그레이드 스킬
체력마스터리 / 구공력(오펜시브센스) / 신공력(임팩트컨트롤)
구방력(디펜시브센스) / 신방력(데미지업소브) / 신방률(식스센스)


▷스킬트리
힘포실 스턴사냥용 : 져지9→실드브레이크9→실드스플린터18
힘포실 콤보사냥용(PVP) : 실드스플린터18→실드브레이크9→실드익스플로젼19
(여기에 포스킥,실드차지,어스,레이 적절히 사용)

 

스플린터15 사용 : 실드스플린터15→(실드브레이크9→실드스플린터15→실드익스플로젼19) 괄호반복

─────────────────────────────────────────────────

개인적인 힘포실의 차기 업데이트에 바라는 점...

 

1. 인스턴트 이뮤니티의 부재

포실/포블을 제외한 같은 근접소드형 캐릭터인 워리어/블레이더만 가지고 있는 100% 넉백/넉다운 저항버프이다.

포실/포블은 PK/전쟁 중에 공격력이 약해서 한대라도 더 때려야 할 상황에 눕기 바뻐서 활약을 제대로 못하는 상황이다.

인스턴트 이뮤니티 류의 버프 도입이 시급하다고 보여진다.

 

2. 배틀2(실드마스터)의 개선

다른 5개의 캐릭터는 효율적인 배틀2 모드를 가지고 있는 반면(포블은 얼마전에 배틀2가 개선되었다),

포실의 배틀2는 관통형 방패던지기라서 매우 느린 속도로 상대방을 타격하는데.. 크리뎀지는 어느정도 나오는 반면,

노크리 뎀지는 암울 그자체이다. 공속을 빠르게 하던가.. 스플린터처럼 크뎀 추가를 바라는 바이다.

그리고, 배틀2모드에서 사용되는 실드스톰... 대체 어디에 써먹으라는 건지 모르겠다.

실드스톰을 쓰느니 실드브레이크를 쓰는게 나을 정도이다. 범위형 공격스킬로서, 상대방에게 효과적인 뎀지를 입히지도 못하는...

그래서 1인 타격으로 방패를 던져 1-2초동안 상대방에 머물며 회전하면서 다다다다- 연속공격하는 형태로 바뀌던가..

뭔가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3. 하드럭류의 디버프 요청

크뎀으로 먹고 사는 힘포실.. (요즘은 크확뎀 저항 버프/디버프때문에 크뎀도 잘 안뜬다)

던전/보스작/PK 등 낮은 공격력으로 암울해서 매번 공격할때마다 크뎀이 뜨기를 바라지만,

매번 크뎀이 뜨기를 바라는건.. 욕심일까..

왜 포블에게 하드럭,워리어에게는 패닉크라이를 주면서.. 힘포실에겐 이런 디버프를 안준 이유가 궁금하다.

역시 매직포실의 존재이유 때문인지..

 

4. 방어버프의 상대적 박탈감

여기서 말하는 방어는 위저드,포스아처,포스블레이더 등 낮은 방어력을 가진 캐릭터를 비교하는게 아니다.

워리어와 동급장비를 착용시 그리 차이나지 않는 방어력에 대한 불만이다.

현재 쟁중에 가장 오래 살아남는 캐릭터는 워리어와 블레이더이다. 그 중 으뜸은 워리어.

탱커의 자리는 이미 워리어에게 물려준지 오래되었다. 방패 든 이유가 무척 궁금하다.

실드하든이 방패형 방어버프라면, 전신형 방어버프가 필요한 시점이다.

 

5. 전직시스템의 도입과 그에 따른 스킬재정비의 필요성

매직포실의 존재에 의해 매번 업데이트에서 힘포실과 함께 포스실더 전체가 상대적인 박탈감을 맛보고 있다.

매직포실은 마공버프와 새로운 매직공격스킬을.. 힘포실은 낮은 공격력을 커버할 소드버프와 방어버프를 바라고 있는데,

마이트위시가 나와서 힘포실의 공격력은 약간이나마 충족된 듯 하다.

매직포실이 변종이든 변종이 아닌 기획된 것이든.. 카발기획팀은 매직포실을 빨리 인정하고 이에 맞춰 업뎃을 해야 한다.

힘포실에게 유리한 버프가 나오면 매직포실이 더 강해지는 이유로 인해 더이상 포실패치를 미뤄서는 안된다.

 

그래서 전직시스템이 나와야 한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포실만을 위한 전직시스템이 아닌..

모든 캐릭터에 해당하는.. 그렇다고 승급퀘스트에서 주어지는 공방업,피통증가 등의 보상이 주어지는 것이 아닌..

포실의 경우엔 힘포실과 매직포실의 밸런스 분배를.. 다른 캐릭터에겐 주스킬창의 여백추가와 스킬포인트의 이동 등..

그로 인해 포실은 본격적으로 힘포실과 매직포실의 서로 다른 길을 가게 될 것이고..

타캐릭터는 모자라는 스킬을 좀더 확보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포실도 스킬재정비 보상을 받는다.

 

이렇게 되면, 일단 포실의 스킬 재정비는 불가피..

이미 나와있는 스킬을 예로 들자면, 마이트위시는 힘포실만 배울수 있고 매직포실은 배울수 없고 이미 배웠더라도 사라진다.

그리고 실드하든은 공통스킬로서 남아있게 되고, 만약 새로 전신형 방어버프가 나온다면 역시나 힘포실만 배울수 있게 된다.

그럼 매직포실은 힘포실에게 모든 것을 양보만 해야 하는 것인가.. 그건 아니고..

대체로 높은 방어력을 지닌 매직캐릭터 컨셉이기에, 방어보다는 마공업 버프와 새로운 매직공격스킬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인스턴트 이뮤니티 버프가 나온다면 역시나 힘포실이 가져가야 하는 것이 맞는것이고..

크확뎀 디버프의 경우는 공통스킬로 보면 된다.

 

 

위에 제시한 사항은 역시나 개인적으로 바라는 패치이다. 쓰고난 후, 읽어보니 우습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다.

그만큼 포스실더(힘포실)의 패치는 시급한 것이고, 카발 캐릭터간의 언밸런스는 맞춰져야 한다.

같은 시간과 노력을 통해 키운 내 캐릭터가 상대적 박탈감을 맛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이렇게 많은 단점을 가진 힘포실이지만.. 나는 그래도 힘포실의 길을 간다.

왜냐.. 내가 직접 키웠고 애정도 많이 가고.. 그리고 내 성격에 맞기 때문이다.

 

저와 같이 컨트롤을 많이 요구하지 않으며, 남들이 가지않을 길을 가는것을 즐기시는 분들은..

카발온라인 힘포실의 세계로 오세요.

비록 지금은 암울하지만 희망이라는 단어를 마음속에 품고 한발자국씩 앞으로 나가고 있답니다. ^^

─────────────────────────────────────────────────

 [출처] 포스실더(힘포실) 육성법|작성자 소귀